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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ANIMATION STUDY

[4일차]_기본걷기 애니메이션

by 감성사진 2024. 1. 11.

 

일반적으로 하체 모션 먼저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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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걷기 애니메이션 _ 하체] 32 프레임 기준


1. 다리 포즈를 잡을 때, 실사적으로는 뒷발의 뒤꿈치는 완전히 바닥에 닿는다. 그러나 애니적 과장으로 뒤꿈치를 들어올린다. 앞, 뒤 간격의 보폭도 일반적으로 좁다.

2. 포즈 카피를 이용

3. 16 프레임 컨택, 8프레임 패싱 포즈

4. 패싱포즈에서 컴의 위치를 잡아준다. 패싱포즈에서 컴의 높이가 올라감

5. 사전포즈는 All_KEY 해두는 게 좋은듯

6. 사전포즈 완료 후 다리 모양 잡기

7. 2 프레임 정도에서 다리가 지탱을 하고 쭉 뒤로 밀어줄 것.

8. 패싱후 20프레임에서 다리를 좀 더 뒤로 찬다.

9. 다시 28프레임에서 발을 앞으로 내딧는다.

10. Posture Copy를 이용해서 부분복사해주기!!! 짝꿍 프레임을 잘 찾아주는게 중요. ex) 2프레임은 18프레임이 짝꿍이다. 16프레임 컨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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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의 위아래 및 좌우 회전"


11. 레이어를 만들어서 컴에 대한 움직임을 만들어준다. 레이어 메뉴 중 Retarget_L_Leg 기능을 이용해서 컴이 움직이더라도 발은 움직이지 않도록 조정해준다.

12. 앞,뒤로 움직인 발에서 나간 발 쪽으로 컴이 돌아간다.(몸 안쪽) 앵글 스냅 마우스 우클릭 5>>1도로 수정

13. 컴을 돌리기 전에 빈키를 생성해서 기준잡기

14. 컴의 변경으로 인해서 발의 위치가 바뀌었다면 레이어의 업데이트를 눌러준다.

15. 발이 앞으로 뻗어져 있을 때에는 컴이 앞으로 기울어진다. 12번에서 기울인 만큼의 범위에서만 기울어지도록 해야한다.

16. 한 발로 섰을 때, 다시 몸이 세워진다. >>> 레이어 업데이트 눌러주기

17. 레이어 합쳐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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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바닥에 디딘발 슬라이딩키 주기

19. 컴의 움직임 추가 >>> 디딘 발 쪽으로  무게중심(컴)이 이동한다.

20. 디딘발 쪽에서 컴x 골반이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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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움직임 다시 잡기"

21.  발의 x값을 일정값으로 통일 시킨다.

22. 발 회전하는 거 잡아주기

23. TCB값 곡선 확인하기




 [기본 걷기 애니메이션 _ 상체]

1. Spine 움직임 잡기. 첫번째 포즈에 왼발이 앞으로 나아갔다. Spine 1,2번을 선택해서 나간발쪽으로 돌려준다.

2. Spine 0번은 Travis와 각도를 거의 동일하게 한다. 한 발로 디뎠을 때, 골반이 위로 올라가면서 이에 따라서 상체의 각도가 기울어진다.

3. 2번 과정에서 상체가 기울어지면서 Spine1,2는 무게중심을 잡기 위해서 반대쪽으로 기울어진다.

4. 고개를 조정한다. 첫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에서 정면을 응시하도록하고 발을 디뎠을 때 고개가 살짝 떨어지는 느낌으로


5. 발을 디딘 방향으로 머리도 살짝 기울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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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움직임 잡기"

6.  팔이 자연스럽게 스윙하도록 발 움직임에 맞게 어깨부터 차례대로 조절한다.

7. 쓸데 없는 흐름이 있다면 의미없는 키를 지워라

8. 팔은 앞에서 보일때 살짝 손등이 보이게 돌려주기, 반대로 돌아 나갈때는 팔 안쪽이 보이도록, 상박은 몸통에 붙게(광배가 큰 캐릭터라면 그러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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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 움직임 다시 잡기]

1. 분할 뷰 만들기

2. 발을 딪고 나서 다운 포즈를 만들어 줘야 한다. 4프레임

3. 12프레임이 맥스 8프레임에서는 조금 낮춰준다.

4. 타임창에서 active viewport only를 해제해주면 재생할때 같이 보임

5. 컴이 앞뒤로 움직이는 만큼 상체의 움직임도 다시 잡아줘야 한다.

6. 한 발일 때 가슴이 좀 펴지게

7. 앞으로 나갈때는 앞으로 기울어지게

8. 레이어를 만들고 컴의 움직임에 따라 상체를 조정한다. 4프레임에서 컴 다운 >> 상체도 밑으로 구부러지는 모양을 만든다. Spine3개 한 번에 조정, 앞으로 나아가면서 구부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Spine0번을 다시 조정

9. 컴이 제일 높이 올라간 곳에서는 가슴이 가장 펴지도록 한다.

10. 머리 잡기 >>> 목이 먼저 앞으로 숙여짐 >>> 척추 모양에 따라서 목이 구부러지고 머리는 딸려오는 느낌 >>> 컴이 가장 높을 때는 반대로 목이 세워지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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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움직임 다시 잡기]

1. 컴이 다운되었을 때, 디딘 발 쪽으로 어깨도 같이 내려간다.

2. 팔은 끌려가듯이 힘이 풀린다. 

3. 이후 앞으로 다시 나아갔을때, 20프레임 하박을 조금 올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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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작업]
1. 다리 사이클의 트라젝토리를 켰을 때, 좀 더 물방울의 모양! 곡선의 모양이 되도록한다.

2. 컴이 내려가고 올라간 만큼의 크기가 비슷하도록 수정

3. 레이어 만들고 디테일 작업 >> 8프레임 한 발일때, 반대 발이 바깥으로 조금 나간다. 발목도 좀 나갔다가 안으로 들어옴

추가) 여자 걷기라면 발이 좀 모아지게, 다소곳하게 (((참고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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