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탈모 증상, 여름철에 더 많은 털이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by 감성사진 2021. 8. 31.

인류 역사상 아직까지 명백한 치료 방법이 없는 탈모증은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골치 아픈 고민거리입니다. 이러한 탈모 증상이 계절에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평소에 비해서 올여름 더 많은 털이 빠지는 것을  느꼈을지 모릅니다. 이것은 개인적인 현상이 아닌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명백하게 여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서 더 많은 털이 빠집니다. 여름철에 특히나 샤워 배수구에 뭉쳐있는 머리카락들을 보면 괜히 탈모 증상이 심해진 것이 아닌지 하고 걱정에 앞서게 된다. 그렇다면 여름철 모낭에서는 어떠한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일까?

계절성 탈모

실제로 계절성 탈모가 발생을 합니다. 여름철에는 휴지기 모발의 비율이 증가하고, 휴지기 모발의 증가는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성장기 모발, 휴지기 모발

건강한 두피는 85%에 해당하는 성장기를 지닌 모발 모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나머지 15%는 휴지기 모발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름철에는 15%에 해당하는 휴지기 모발의 비율이 증가합니다.

 

계절성 탈모의 원인은?

여름 탈모는 굉장히 빈번하게 일반적으로 발생을 합니다. 여느 탈모에 대한 치료방법이 없듯이 여름철 탈모에 대한 명백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두피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출하기 위해서는 머리카락은 불필요하다는 진화론적 관점을 내세웁니다. 다른 가설로서는 UV 광선에 대한 노출 증가를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방 방법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자외선이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면 모자를 사용해서 자외선에 대한 노출을 막는 것이다.

수분 공급 : 모발에 수분을 공급한다. 건조한 모발은 손상되거나 파괴되기가 쉽다.

머리카락 스타일링의 빈도를 낮춘다. 고데기를 사용하는 경우 최대한 온도를 낮추어 사용하기가 권장이 된다. 또한 헤어 스타일링 화장품에 대한 사용량을 줄이도록 한다.

여름철 탈모 증상의 증가는 매우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다. 또한 개인적인 문제만이 아니다. 계절에 영향을 받는 모발을 완전히 막을 수 없지만 항상 건강한 모발을 지키기 위해서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입에서 발생하는 구취와 출혈은 질병의 초기 징후를 나타낸다

 

입에서 발생하는 구취와 출혈은 질병의 초기 징후를 나타낸다

양치질을 하거나 껌을 씹고난 후 피를 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일은 일상생활에서 종종 발생하며, 심각한 문제로 여기지 않고 가볍게 넘긴다. 하지만 구강 내에서 발생하는 출혈은 살인적 질병

lasung.tistory.com

우울증 극복을 위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다. 히스타민의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우울증 극복을 위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다. 히스타민의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영국의 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히스타민 수치 조절을 기반으로 한 우울증 치료방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개발되었다. 동물 모델을 기반으로 한 결과에서는 유망한 치료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

las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