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형과 변수]
- 자료형 = 자료의 형태 = 데이터의 형태
- 자료형의 종류: 숫자, 문자, 불린,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1. 숫자형 : 숫자데이터
- 정수: 소수점이 없음 int (integer)
- 소수: 소수점이 있음 float
2. 문자형: 문자데이터
- String
- '촉촉한 초코칩'
- "촉촉한 초코칩"
3.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 (데이터의 집)
- 변수이름 = 데이터
- 우변에 있는 데이터를 좌변에 있는 변수 이름에 저장한다.
- ex)
name = "마스터이" # 문자형 데이터를 name이라는 변수에 저장한다. level = 5 # 숫자형 데이터를 level이라는 변수에 저장한다. health = 800 attack = 90 |
[연산과 연산자]
- 연산: 수나 식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하는 것
- 연산의 종류: 대입연산, 산술연산, 비교연산, 논리연산
1. 대입연산
name = "스타트코딩" # 변수 name을 만들고 문자열 "스타트코딩"을 저장하는 과정을 대입연산 # 등호기호를 대입연산자라고 한다. |
2. 산술연산 : 데이터가 숫자, 문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누기 |
// | 몫 |
% | 나머지 |
** | 제곱 |
3. 문자열 : 산술연산을 이용해서 문자열을 출력한다.
print() | # 쉼표를 이용해서 문자열을 연결한다. # \n 을 이용해서 줄바꿈 |
4. 비교연산 : Boolean 불린형에 많이 사용.
> | 크다 |
< | 작다 |
>= | 크거나 같다 |
<= | 작거나 같다 |
== | 같다 |
!= | 다르다 |
Boolean 불린형 : True or False | # 첫글자를 대문자로 써줘야한다. |
5. 논리연산: 불린형자료의 참 또는 거짓 자료의 연산을 말한다.
A and B | A, B 모두 참이라면 True |
A or B | A, B 중 하나라도 참이면 True |
not A | A가 참이면 False |
[입력과 자료형 변환]
1. input()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함수
x = input("숫자를 입력하세요 : ") # 콘솔창에서 데이터 15를 입력했다면 x = "15" # input 함수가 데이터를 반환한다. # input 함수로 나온 데이터는 문자열이다. |
2. 자료형 변환 : 필요에 따라서 자료의 값을 바꿔주는 것 (문자열 >>> 숫자열 or 숫자열 >>> 문자열)
int(문자열) # 숫자열로 변환 str(숫자열) # 문자열로 변환 # print () 함수는 문자열과 숫자열을 함께 출력할 수 없다. |
[조건문]
- 제어문의 종류에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제어문을 통해 바꾼다.
1. 조건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명령이 달라진다.
- 조건식은 보통 비교연산을 사용한다.
if 조건식: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되는 명령 elif 추가조건식: 조건식이 하나더 추가 else: 조건식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명령 |
만약에 적과의 거리가 200m 이상이라면: - 저격소총을 쏜다. 그게 아니라면: -돌격소총을 쏜다. if distance >= 200: print("저격소총 쏘기!") else: print("돌격소총 쏘기!") |
[리스트]
여러개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
사용 이유 : 데이터의 양이 방대해지면 하나하나 변수를 지정하기 어렵다.
animals = ["사자", "호랑이", 사자", "고양이", ... , "강아지"] |
# 리스트가 데이터를 접근하는 방식
리스트[인덱스] # 인덱스 번호를 써주면 번호에 해당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한다. |
Example
# 리스트 생성 animals = ["사자" , "호랑이" , "고양이" , "강아지"] # 데이터 접근하기 name = animals[0] print(name) 📌 사자가 출력된다. # 데이터 추가하기 리스트.append(데이터) animals.append("하마") 📌 리스트에 하마 추가 animals.append(1) 📌 리스트에 1 추가 #데이터 삭제하기 del animals[-1] 📌 -1 은 마지막 데이터 삭제하기 #리스트 슬라이싱 (범위지정) 리스트[시작 : 끝 +1] slicing = animals[1:3] 📌 1부터 2까지의 인덱스 지정 print(slicing) >>> 호랑이, 사자 출력 # 리스트 길이 len(리스트) length = len(animals) print(length) 📌 5가 출력된다. 하마가 추가됐기 때문 #리스트 정렬 리스트.sort() animals.sort() 📌오름차순으로 정렬 animals.sort(reverse = True) 📌내림차순으로 정렬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딕셔너리와 튜플 (0) | 2024.01.19 |
---|---|
def 함수 정의 및 호출 | 파이썬 로또번호 만들기 (0) | 2024.01.19 |
프로그래밍 꽃 반복문 | for함수 | range 함수 | while문 | while True (0) | 2024.01.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