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셔너리]
: 자료형( 변수 및 리스트와 같은 자료의 형태다.)
# 1. 승패여부
# 2. 챔피언 이름
# 3. 킬
# 4. 데스
# 5. 어시스트
# 변수를 사용할 때
result = '승리'
champ_name = '비에고'
kill = 13
death = 9
asssist = 17
# 리스트를 사용할 때
play_data = ['승리', '비에고' , 13, 9, 17] # 숫자형의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를 나타내는지 알 수 없다.
play_data2 = ['승리', '비에고' , 13, 9, 17]
# 딕셔너리 사용할 때 (데이터가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play_data = {
'reulst' : '승리',
'champ_name' : '비에고',
'kill' : 13,
'assist': 13
}
# 딕셔너리 :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자료형
# 딕셔너리에 접근하는 방법
play_data['reulst']
play_data['kill']
# 딕셔너리를 수정하는 방법
play_data['reulst'] = '패배' # 기존 값을 변경
play_data['level'] = 18 # 새로운 값 추가
del play_data['champ_name'] # 데이터 삭제
[딕셔너리 관련함수]
#딕셔너리 관련 함수
play_data = {
'reulst' : '승리',
'champ_name' : '비에고',
'kill' : 13,
'assist': 13
}
# keys() >>> key안에 담겨있는 모든 데이터들이 출력된다.
for key in play_data.keys():
print(key)
# values() >>> 값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출력된다.
for value in play_data.values():
print(value)
# items() >>> key와 value를 함께 가져오고 싶을 때 쓴다.
for key, value in play_data.items():
print(key, value)
[튜플]
: 값을 바꿀 수 없는 리스트
# 튜플 : 값을 바꿀 수 없는 리스트
tuple_a = (1, 2, 3, 4)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f 함수 정의 및 호출 | 파이썬 로또번호 만들기 (0) | 2024.01.19 |
---|---|
프로그래밍 꽃 반복문 | for함수 | range 함수 | while문 | while True (0) | 2024.01.19 |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문 | 자료형과 변수 | 연산과 연산자 | 입력과 자료형 변환 | 조건문 | 리스트 | (0) | 2024.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