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의 선두주자로나왔던 테슬라, 테슬라의 전기차가 중저가 시장을 노리고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모델2의 준비를 하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 전기차 시장의 확대를 위한 정책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모델2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 일론 머스크는 그의 하나의 목표로서 '전기차 보급의 일반화'를 내세운다. 테슬라 모델2는 이 목표를 이루게 할 전기차로서 엔지니어들은 사활을 걸고있다.
목차
1. 디자인
2. 출시일
3. 문제점
전기차 보급의 일반화, 테슬라 모델2
- 테슬라 모델2는 가격의 부담을 해소시키고, 상품성으로 중무장을 하여 일반 서민들이 부담없는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테슬라 모델2 디자인
- 테슬라 모델2의 디자인은 크기는 모델3보다 작으며, 해치백의 형태를 가질것이라는 예상을 한다.
테슬라 모델2 출시일
- 일론 머스크의 발언에 의하면 2023년 이내에 모델2가 등장을 예고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 가격은 한화 2,800만원이 될것이다.
- 최소 약 320km의 주행거리를 가지게 될것이다.\
- 완전한 자율주행의 도입
- 일론 머스크의 발언대로 나온다면 테슬라 모델2는 출시와 함께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집게 될것이다.
테슬라 모델2의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
1. 배터리 문제
- 전기차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배터리이다. 현재 책정되고 있는 가격은 kWh당 120달러로 한화 13만원이다. 이에 대해서 일론 머스크는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 2025년까지 배터리팩의 가격을 반 이상으로 감소시킬 계획을 가지고있다. 배터리팩 가격의 감소는 테슬라 모델2가 2,800만원의 가격을 가능하게 한다.
- 테슬라에서는 기존 보다 16% 더 긴 주행거리와 6배 이상의 파워를 가진 새로운 배터리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새로운 배터리는 구조가 이전보다 더 단순하기 때문에 생산속도와 효율적인 측면에서 많은 개선이 있을것으로 보인다.
2. 설계 문제
- 전기차는 다음과 같이 '스케이트보드'와 같은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테슬라측에서는 이러한 방식은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고, 다음과 같은 비행기의 연료탱크에 대한 예시를 들었다.
- 비행기의 연료탱크는 바로 날개 자체를 연료탱크로서 사용한다. 이러한 구조는 효율적인 측면에서 극대화를 하게 되었다. 비행기의 날개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일론 머스크는 기존의 '스케이트보드'의 구조가 차체를 연료탱크, 즉 배터리가 차량 구조와 완전한 일부가 되어 효율, 외부 압력, 설계적인 측면에서 매우 자유롭게 될것이다. 또한 이러한 설계는 현재 이상의 넓은 공간을 만들 수 있다.
2.1 주조 혁신
- 주조란 녹인 쇠붙이를 거푸집에 부어 제품의 형태를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테슬라는 자신들만의 주조혁신을 통해서 차량의 앞 뒤 부분을 한번에 만들어낸다고 한다. 이 방식을 통한 차량 생산은 10%의 무게 감소와 14%의 주행거리 향상을 가능하게 할것이라는 예상이다. 또한 생산공정이 매우 단순화된다는 크나큰 장점을 가질 수 있다.
- 주행거리 54% 증가
- 배터리 생산비용 56% 감소
- GWh당 투자비용 69% 감소
3. 완전 자율 주행
- 테슬라의 현재 자율주행은 레벨2의 수준에 있다. 자율 주행 레벨2는 운전자의 감독과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테슬라 모델2에서는 레벨 5이상 수준의 자율주행을 실현하게 될것이라 언급했다. 자율 주행 센서에 대한 가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테슬라의 최근 모델에서는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만을 사용한다. (기존의 모델에서는 레이더 센서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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