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과학

아이폰 정품 충전기와 일반 충전기 차이점

by 감성사진 2021. 8. 7.

아이폰 박스 구성

2020년에 발매된 iPhone 12 시리즈의 기준으로 기본적인 박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마트폰 본체
  • USB-C to 라이트닝 케이블
  • 유심 핀

Apple에서는 환경을 생각한다면서 충전기와 이어폰을 과감하게 빼버리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것으로 박스의 크기는 12 이전 시리즈보다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환경을 생각한다면 라이트닝 케이블을 고집하는 것은 그만둬야 할 테지만요"

 

정품 충전기 가격

 Apple은 가격 정책에 대해서 악명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 액세서리에 이 정도의 금액을 주고 사야 할지 소비자로 하여금 결국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케이블은 USB-A의 케이블이 아니기 때문에 USB-C 충전기가 없다면 새로 구매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Apple 공홈에 있는 가장 저렴한 가격의 충전기와 케이블을 구매한다고 하더라도 50,000원 정도의 소비를 하게 됩니다.

Apple 정품 충전기 차이점

정품 충전기 내구성 및 충전 속도

Apple의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여 충전을 할 경우 80%까지 고속 충전을 해서 30분이면 완료가 된다. 80% 이후부터는 스마트폰의 배터리 보호를 위해서 천천히 충전이 된다.

 

충전 케이블은 종종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 사용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때문에 종종 잃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오래 사용한 제품은 피복이 벗겨지고 케이블 내부의 선들이 밖으로 노출이 되어 고장이 발생한다. 이럴 때마다 새로운 정품 케이블을 구매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다.

가품 충전기 문제점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2~3년이다. 만약 가품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메인보드의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인증이 되지 않은 가품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인증되지 않은 액세서리입니다."라는 문구로 경고를 해준다. 이러한 경고가 뜨는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유한다.

 

대체 방안

2019년부터 Apple에서는 Third party제조 업체에서 액세서리 제조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 Third party에서 Apple의 인증을 받은 케이블 및 충전기의 경우에는 사용을 해도 무방하며, Apple 공홈에서의 액세서리보다 저렴한 가격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재구매에 부담이 없습니다. Apple의 인증을 받은 MFi 인증 배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MFi 인증 뱃지

댓글